• 안식일 교과

     
    7월 26일(안) 가까운 곳에 있는 원수들
    선교부
    작성일 : 25-07-20 12:26  조회 : 49회 

    만일 아하스와 그 나라의 장관들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에게 진실하게 행하였더라면 그들은 저희를 대적하기 위하여 그처럼 비인도(非人道)적으로 이루어진 동맹군을 두려워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반복된 범죄로 인하여 그들은 힘을 빼앗겼다. 진노하신 하나님의 보응에 대한 이름 모를 공포심에 사로잡힌 왕의 마음과 그 백성의 마음이 삼림이 바람에 흔들림같이 흔들렸더라”(7:2). 이 위기의 때에 이사야에게 떨고 있는 왕을 만나 이렇게 말하라고 명하는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 - 선지 328.

    이사야의 시리야와 아하스에 대한 기별


    1. 유다 왕국은 어떤 정치적, 군사적 상황에 직면했습니까?

     

    7:1, 2. 유다 왕 웃시야의 손자, 요담의 아들 아하스 때에 시리아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르말랴의 아들 페카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와서 유다를 대적하여 싸웠으나 이기지 못하니라. 2 누군가가 다윗의 집에 고하여 말하기를 시리아가 에프라임과 동맹한다.” 하니 왕의 마음과 백성의 마음이 바람에 흔들리는 숲의 나무들같이 흔들렸더라.

     

    선지자들의 열렬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아하스의 우상숭배의 행위는 오직 한 가지 결과만 낳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유다와 예루살렘을 진노하시고 내어 버리사 두려움과 놀람과 비웃음거리가 되게 하”(대하 29:8)셨다. 그 나라는 신속히 쇠미해져서 침입하는 군대들로 말미암아 존속마저도 위태롭게 되었다. “아람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싸우려 하여 아하스를 에워쌌”(왕하 16:5).” - 선지 327.


    2. 선지자 이사야는 이스라엘과 시리아 왕국의 침략 위협에 대해 아하스 왕에게 어떤 중요한 메시지를 전했습니까?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확증하기 위해 어떤 표징을 주셨습니까?

     

    7:3-11. 그때 주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시기를 너와 네 아들 스알야숩은 지금 세탁자의 밭의 대로에 있는 윗못의 수로의 끝에 나가서 아하스를 만나 4 그에게 말하기를 너는 조심하고 조용히 하라. 이 연기나는 두 개의 나무토막 같은 시리아의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의 맹렬한 진노로 인하여 두려워하거나 낙담하지 말라. 5 이는 시리아와 에프라임과 르말랴의 아들이 너에 대하여 악한 계략을 세워 말하기를, 6 우리가 유다를 치러 가서 애타게 하고 우리를 위하여 깨뜨려서 타브알의 아들을 그 가운데 왕으로 세우자 하였으나 7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니, 그것이 서지 못할 것이요, 또 이루어지지도 않을 것임이라. 8 이는 시리아의 머리는 다마스커스요, 다마스커스의 머리는 르신이나, 육십오 년 이내에 에프라임은 깨뜨려져 백성을 이루지도 못할 것이며 9 또 에프라임의 머리는 사마리아요, 사마리아의 머리는 르말랴의 아들이기 때문이라. 만일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 너희는 반드시 굳게 서지 못하리라.’ 하라.” 하셨더라. 10 또 주께서 아하스에게 다시 일러 말씀하시기를 11 “너는 주 너의 하나님께 한 표적을 구하되, 깊은 데서든지 위로 높은 데서든지 그것을 구하라.” 하셨으나

     

    선지자는 이스라엘 나라와 아람도 역시 곧 망하리라고 선언하였다. 그는 만일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 정녕히 굳게 서지 못하리라”(7:4~7, 9)고 말을 마쳤다.” - 선지 329.

     

    3. 이사야 714절에 언급된 처녀의 표징은 어떤 의미였습니까? 이 예언은 신약에서 어떻게 성취되었습니까?

     

    7:12-17. 아하스가 말하기를 나는 구하지 아니하겠으며, 나는 주를 시험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였더라. 13 이에 이사야가 말하기를 오 다윗의 집아, 이제 너희는 들으라. 너희가 사람을 괴롭게 하는 것이 작은 일이기에 너희가 또 나의 하나님을 괴롭게 하려느냐? 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한 표적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보라, 한 처녀가 임신하여 한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5 그는 버터와 꿀을 먹을 것이요, 그리하여 그가 악을 거절하고 선을 택할 줄 알게 되리라. 16 그 아이가 악을 거절하고 선을 택할 줄 알기 전에 네가 혐오하는 그 땅이 그 두 왕에게서 버림받으리라. 17 주께서 에프라임이 유다에게서 떠났던 날로부터 당해 보지 못한 날들을 너와 네 백성과 네 아비의 집에 가져오시리니 곧 앗시리아 왕이라.


    구주의 강림은 에덴에서 예언되었다. 아담과 하와는 이 약속을 처음으로 듣고 속히 성취되기를 고대하였다. 그들은 맏아들이 구주이기를 바라면서 그 아들을 기쁨으로 환영하였다. 그러나 이 약속의 성취는 지체되었다. 이 약속을 처음으로 받은 사람들은 그 약속의 성취를 보지 못하고 죽었다. 에녹의 시대로부터 이 약속은 족장들과 선지자들을 통하여 반복되어, 그분의 강림에 대한 소망이 소멸되지 않게 했지만 그분은 오시지 않았다. 다니엘의 예언은 그분의 강림의 시기를 계시하였으나 모든 사람이 그 예언을 다 바로 해석한 것은 아니었다. 여러 세기가 지나갔다. 선지자들의 음성은 그쳤다. 압제자의 손이 이스라엘을 무겁게 눌렀으므로 많은 사람은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응험이 없다”(12:22)는 말을 외치기에 이르렀다.” - 소망 31.

     

    4. 이사야는 아시리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8:7-10. 그러므로 이제, 보라, 주가 세차고 많은 강물, 곧 앗시리아 왕과 모든 그의 영광으로 그들 위에 가져오리니 그가 그 모든 수로들에 차고 모든 강둑에 넘칠 것이며 8 유다를 통과할 것이요, 범람하여 흘러가서 목에까지 달하리니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의 넓이를 채우리라, 오 임마누엘이여.” 하셨더라. 9 오 너희 백성들아, 단결하라. 그래도 너희가 산산이 부서지리라. 너희 먼 나라들의 모든 사람아, 귀를 기울이라. 너희는 허리를 동이라. 그래도 너희가 산산이 부서지리라. 너희는 허리를 동이라. 그래도 너희가 산산이 부서지리라. 10 함께 의논하라. 그래도 아무것에도 이르지 못하리라. 말을 하라. 그래도 서지 못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라.

     

    앗수르의 교만과 그 멸망은 세상 끝 날까지 실물 교훈이 되어야 한다. 거만하고 교만함으로 그분을 반대하는 오늘의 세계 열국에게 하나님께서는 질문하신다. “너의 영화와 광대함이 에덴 모든 나무 중에 어떤 것과 같은고 그러나 네가 에덴 나무와 함께 지하에 내려갈 것이” (31:18).” - 선지 365, 366.

     

    5. 이스라엘과 아시리아의 동맹에 대한 이사야의 경고는 무엇이었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백성의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8:11-15. 이는 주께서 강하신 손으로 내게 그렇게 말씀하셨으며, 또 나로 이 백성의 길에서 걷지 못하도록 내게 가르쳐 주시며 말씀하시기를 12 “이 백성이 모든 사람들에게 동맹을 말할지라도 너희는 동맹을 말하지 말라. 너희는 그들의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 말며 무서워 말라.” 하셨음이라. 13 만군의 주 그분을 거룩하게 하고 그로 너희의 두려움이 되게 하며, 그로 너희의 무서움이 되게 하라. 14 그는 성소가 되실 것이나 이스라엘 두 집에는 넘어지는 돌과 거침이 되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의 거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라. 15 그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넘어지고 쓰러지고 부러지고 걸려들고 붙잡히리라.

     

    만일 아하스가 이 기별을 하늘에서 온 기별로 받아들였다면 유다 나라에는 행복이 왔을 것이다. 그러나 아하스는 물질의 힘에 의지하기로 택하고 이방인에게 도움을 구하였다. 그는 절망 중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에게 기별을 보냈다. “나는 왕의 신복이요 왕의 아들이라 이제 아람 왕과 이스라엘 왕이 나를 치니 청컨대 올라와서 나를 그 손에서 구원하소서”(왕하 16:7). 이 요청과 함께 왕의 보고와 성전 곳간에서 값진 예물을 보내었다.” - 선지 329.

     

    침략자들의 몰락


    6. 이사야는 침략자들의 패배와 몰락에 대해 무엇을 예언했습니까? 그는 이 시점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공의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전했습니까?

     

    9:4, 5. 이는 주께서 그의 짐의 멍에와,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미디안의 날에서와 같이 꺾으셨음이니이다. 5 이는 용사의 모든 싸움이 혼란스런 소리와 피 묻은 의복과 함께 있으나 이것은 타는 것과 불의 연료와 함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

    10:5, 6, 12. 나의 진노의 막대기인, 오 앗시리아인아, 그들의 손에 있는 몽둥이는 나의 분노라. 6 내가 그를 보내어 위선적인 민족을 대적케 할 것이요, 내가 그에게 명하여 내 진노의 백성을 대적하여서 전리품을 취하고 약탈물을 탈취하며 그들을 거리의 진흙같이 짓밟게 하리라. 12 그러므로 주가 그의 모든 일을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행할 때에 내가 앗시리아 왕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그의 높은 눈의 영광을 벌하리라.

     

    하나님께서 한동안 열국을 벌하기 위하여 당신의 진노의 막대기로(10:5 참조) 사용하셨던 자만스러운 앗수르 사람들이 항상 이기지는 못할 것이었다.

    아하스왕이 죽던 해에 받은 다른 예언적인 기별에서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선언하였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 내가 앗수르 사람을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발아래 밟으리니 그 때의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이것이 온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이며 이것이 열방을 향하여 된 손이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 즉 누가 능히 그것을...돌이키랴”(14:28, 24~27).” - 선지 349, 350.

     

    해방됨


    7. 이사야는 하나님의 백성이 침략자들의 압제와 죄로부터 구원받는 것을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이 구원과 메시아의 초림에 대한 약속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습니까?

     

    9:4, 5. 이는 주께서 그의 짐의 멍에와,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미디안의 날에서와 같이 꺾으셨음이니이다. 5 이는 용사의 모든 싸움이 혼란스런 소리와 피 묻은 의복과 함께 있으나 이것은 타는 것과 불의 연료와 함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

    10:27. 그 날에 그의 짐이 네 어깨에서 제해지고 그의 멍에가 네 목에서 제해질 것이요, 그 멍에는 기름부음으로 인해 부러지리라.

    9:6, 7. 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음이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경이로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7 그의 정부와 화평의 증가함이 다윗의 보좌와 그의 왕국 위에 바르게 세워지고, 지금부터 영원까지 공의와 정의로 그것을 굳게 세우는 데 끝이 없으리라. 만군의 주의 열성이 이것을 실행하시리라.

     

    히브리인의 하나님께서 거만한 앗수르 사람들을 이기셨다. 여호와의 영광은 인근 열국의 목전에서 입증되었다. 예루살렘에서는 백성들의 마음이 거룩한 기쁨으로 충만하였다. 그들의 구원에 대한 열렬한 호소에는 죄의 자복과 많은 눈물이 섞여 있었다.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그들은 전적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실망시키시지 않으셨다.” - 선지 361.

    교회와 세상이 그들의 구속자를 쳐다보게 하라. 모든 음성은 요한처럼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29) 고 외쳐야 한다.” - 7 증언 729.

     

     

    더 연구하기

     

    아하스의 치세 동안에도 그와 같이 하셨다. 여호와께서는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에게로 돌아와 충성하라고 거듭거듭 초청의 기별을 보내셨다. 선지자들의 호소는 부드러웠고 그들이 백성 앞에 서서 회개와 개혁을 열렬히 권할 때에 그들의 말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 선지 325.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