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으로 신속히 움직이는 각 순간의 중요성을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며 하나님의 큰 날에 설 준비를 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불충성한 청지기가 될 것이다. 파수꾼은 밤의 시간을 알아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사람들이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모든 것을 엄숙함이 감싸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날을 염두에 두고 행동해야 한다. 하나님의 심판은 세상에 임하려고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 큰 날을 위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시간은 귀하다. 미래를, 불멸을 위하여 준비해야 하는 은혜의 날이 몇 날 남지 못하였다. 우리는 시간을 아무렇게나 소모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의 겉만 핥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6 증언 407.
민족들이 몰려듬
1. 이사야는 미래에 주님의 집이 있는 산에 관해 어떤 환상을 묘사했습니까?
사 2:1, 2. 아모즈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말씀이라. 2 마지막 날들에 주의 전의 산이 산들의 정상에 세워질 것이요, 작은 산들 위에 높아지리니 모든 민족들이 그곳으로 몰려들 것이라.
“말라기 시대에 “공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라는 회개하지 않은 자들의 조롱 섞인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엄숙한 대답이 주어졌다. “주가 흘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케 하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케 하되 금, 은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그 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헌물이 옛날과 고대와 같이 나 여호와께 기쁨이 되”리라(말 2:17, 3:1~4).” - 선지 715.
2.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민족과 나라들에 내리시는 심판과 그것이 세상에 미치는 최종적인 영향을 어떻게 묘사했습니까?
사 2:3-5. 많은 백성이 가며 말하기를 “너희는 오라, 우리가 주의 산에,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올라가자. 그리하면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며, 우리는 그의 길에서 행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 나오며, 주의 말씀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올 것임이라.” 하리라. 4 그가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심판하시며, 많은 백성을 책망하시리니 그들이 자기 칼들을 두들겨서 보습을 만들며, 자기 창들을 두들겨서 낫을 만들 것이요, 민족이 민족을 대적하여 칼을 들어올리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더 이상 전쟁을 배우지 아니하리라. 5 오 야곱의 집아, 오라, 우리가 주의 빛 안에서 행하자.
“모든 영혼의 운명이 신속히 또 영원히 결정되려는 시기 곧 이 인간 자녀들에게 허락된 최후의 은혜의 시기 동안에 천지의 주재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일어나 과거 어느 때보다 더 열심히 활동하기를 기대하신다. 예수께서는 귀중한 진리를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얻은 사람들을, 세상에 있는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은총을 받은 당신의 택하신 사람들로 간주하신다. 그리고 주께서는 그들을 어둠에서 불러내어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당신의 덕을 선전하기를 기대하고 계신다. 그들은 이처럼 풍부하게 받은 축복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구원의 좋은 소식은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한다.” - 선지 716.
유다의 실패
3. 이사야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왜 당신의 백성, 즉 야곱의 집을 외면하셨습니까?
사 2:6. 그러므로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의 집을 버리셨나니 이는 그들이 동쪽으로부터 다시 채워졌으며, 필리스티아인들처럼 점쟁이들이기 때문이요, 그들이 타국인들의 자손들 가운데서 즐거워하기 때문이니이다.
“만일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의 기별을 들었더라면 그들은 뒤따라 일어난 굴욕을 피했을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기로 고집한 까닭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포로로 잡혀가게 하실 수밖에 없으셨다.” - 선지 297.
4. 선지자는 사회와 종교적 관행의 어떤 구체적인 요소를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로 지적했습니까?
사 2:7-9. 또한 그들의 땅에는 은과 금이 가득하고 보물은 끝이 없으며, 그들의 땅에는 말들이 가득하고 병거들은 끝이 없나이다. 8 그들의 땅에는 우상들도 가득하고, 그들은 자기들의 손으로 만든 것에, 곧 자기들의 손가락으로 만든 것에 경배하며 9 천한 자도 절하고 귀한 자도 굽히나니 그러므로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5. 이사야는 예루살렘과 유다의 쇠퇴와 심판이 통치자들의 행위의 결과라고 어떻게 설명했습니까? 오늘날 세상의 도덕적, 사회적 쇠퇴에서 어떤 유사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까?
사 3:1-16. 보라, 주, 만군의 주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또 유다로부터 의지하고 지지하는 것을 제하나니 곧 의지하는 모든 식량과 의지하는 모든 물과, 2 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총명한 자와 원로와, 3 오십부장과 존귀한 자와 상담자와 정교한 기술자와 설득력 있는 웅변가라. 4 또 내가 아이들로 그들의 통치자들이 되게 하고, 아기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리라. 5 백성들은 모두가 서로 그의 이웃에 의해 압제당할 것이며, 아이는 노인에게, 천한 자는 존귀한 자에게 대적하여 교만하게 행동할 것이라. 6 어떤 사람이 자기 아비의 집에서 자기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옷이 있으니 우리의 치리자가 되어서 이 파멸을 네 손 아래 두라.” 할 것이나 7 그 날에 그가 맹세하여 말하기를 “나는 치유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빵도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를 백성의 치리자로 삼지 말라.” 하리니 8 이는 예루살렘이 파멸하였고 유다가 몰락했음이라.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주를 거슬러서 그의 영광의 눈을 격노케 하였도다. 9 그들의 용모의 드러남이 그들을 대적하여 증거하며, 그들은 그들의 죄를 소돔같이 선포하고 숨기지 않는도다. 그들의 혼에 화로다! 이는 그들이 자신들에게 악으로 갚았음이라. 10 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고 말하라. 이는 그들이 그들의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라. 11 악인에게는 화로다! 그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그의 손들의 보응이 그에게 주어질 것임이라. 12 내 백성으로 말한다면 아이들이 압제자가 되며, 여자들이 그들을 지배하는도다. 오 내 백성아, 너를 인도하는 그들이 너로 탈선하게 하여 너의 진로를 멸망시키는도다. 13 주가 변론하러 일어서고 백성을 심판하러 일어서는도다. 14 주가 자기 백성의 원로들과 그 통치자들과 함께 심판하러 들어오나니 이는 너희가 포도원을 먹어 버렸으며, 너희 집에는 가난한 자에게서 약탈한 물건이 있음이라. 15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부수어 조각내며, 가난한 자의 얼굴을 으깨느냐? 만군의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16 또 주가 말하노라.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며 내민 목과 음탕한 눈으로 걸으며, 그들이 다닐 때는 종종걸음을 치며 발에서는 짤랑짤랑 소리를 내는도다.
“솔로몬은 “왕은 어리고 대신들은 아침에 연락하는 이 나라여 화가 있도다”라고(전 10:16) 기록하였다. 유다 나라가 그러하였다. 계속적인 범죄를 통하여 그 통치자들은 아이들과 같이 되었다. 이사야는 지상의 여러 나라들 가운데서 그들의 지위가 약하다는 점에 대해 사람들의 주의를 환기시켰으며, 그 이유는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의 사악함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선지 323.
하나님의 큰 날
6. 이사야는 교만과 우상 숭배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선포했습니까? 사람이 만든 우상을 신뢰하는 자들에게는 어떤 결과가 따를까요?
사 2:10-22. 바위 안으로 들어가고 티끌 속에 숨어서, 주의 두려움과 그의 위엄의 영광을 피하라. 11 사람의 거만한 눈은 겸손하여질 것이요, 사람들의 교만함도 고개 숙이게 되리라. 그 날에는 주만이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12 이는 만군의 주의 날이 교만하고 거만한 모든 자들 위에와 자고한 자들 위에 임하여 그들을 낮추실 것임이니 13 곧 높이 치솟은 레바논의 모든 백향목들 위와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들 위와 14 모든 높은 산들과 치솟은 모든 작은 산들 위며, 15 모든 높은 망대들과 모든 견고한 성벽들 위에와 16 타시스의 모든 배들과 모든 아름다운 그림들 위에라. 17 사람의 거만함이 고개 숙여지고 사람들의 교만함이 낮아지게 될 것이며, 그 날에는 주만이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18 그는 우상들을 완전히 철폐하실 것이요 19 그러면 그들이 바위들의 구멍들과 땅의 굴 속으로 들어가리니 이는 그가 일어나사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 주의 두려움과 그의 위엄의 영광으로 인함이라. 20 주께서 일어나사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 주의 두려움과 그분의 위엄의 영광으로 인하여 그가 바위들의 틈들과 험난한 바위들의 꼭대기들로 들어가리라. 21 주께서 일어나사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 주의 두려움과 그분의 위엄의 영광으로 인하여 그가 바위들의 틈들과 험난한 바위들의 꼭대기들로 들어가리라. 22 너희는 사람에게 의존함을 그치라. 그의 호흡은 그의 콧구멍에 있으니 그가 존중받을 것이 어디에 있느냐?
“이사야의 시대에는 우상숭배 자체는 별로 놀랄 일이 아니었다(사 2:8, 9 참조). 불법적인 행위가 모든 계층의 사람들 사이에 매우 성행하였으므로 하나님께 충실한 적은 무리들은 용기를 잃고 낙담과 절망에 빠지고 싶은 유혹을 받았다. 마치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실패로 돌아가고 반역적인 민족은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운명을 당할 것처럼 보였다.” - 선지 306.
신실한 남은 무리
7. 이사야서에는 “여호와의 가지”와 예루살렘의 회복에 관한 어떤 희망의 메시지가 나타나 있습니까? 이 메시지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사 4:2-6. 그 날에는 주의 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땅의 열매는 이스라엘의 피난자들을 위해 훌륭하고 아름답게 되리라. 3 그때에는 시온에 남겨 둔 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 가운데 기록된 모든 자들까지도 거룩하다고 칭함을 받으리니 3 곧 주께서 심판의 영과 불타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어 내시며, 그 가운데서 예루살렘의 피를 정결케 하실 때라. 4 곧 주께서 심판의 영과 불타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어 내시며, 그 가운데서 예루살렘의 피를 정결케 하실 때라. 5 주께서 시온 산의 모든 거처와 그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를, 밤이면 불꽃의 빛을 만드시리니, 이는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가 될 것임이라. 6 또 거기에 한 성막이 있어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이, 또 폭풍과 비로부터 피하는 피난처와 덮개가 되리라.
“이제 사자의 말들은 완전히 성취된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이라 내가 내 종 순을 나게 하리라” (슥 3:8).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백성의 구속주요 구원자로 계시된다. 이제 진실로 남은 자는 “예표의 사람” 이다. 그들의 순례의 눈물과 굴욕이 하나님과 어린 양 앞에서 기쁨과 영광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 선지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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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국 중에 횃불을 든 자로 서야 할 그들이 배도와 반역으로 하나님의 형벌을 자청하고 있었다. 북방 왕조의 신속한 멸망을 촉진했고 최근 호세아와 아모스가 분명한 말로 탄핵했던 많은 죄악들이 유다 왕국을 신속히 부패시키고 있었다.” - 선지 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