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불쌍하고 죄 많고 비천한 인간을 취하시어 당신의 은혜로 변화시키사 그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후사가 되어 예수님과 같이 상속을 받을 수 있게 하신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이해하기에 나무나 벅찬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범죄한 인간을 취하시어 그 인간에게 당신의 의를 덧입혀주신다. 그리고는 당신의 변화시키시는 은혜로써 하나님과 교제하기에도 적합하게 하신다.—유스인스트럭터 1893. 1. 19.
하나님의 은혜의 맑게 하는 감화는 인간의 타고난 성질을 변화시킨다. 육체에 속한 마음을 가진 자들은 하늘을 갈망하지 아니할 것이니 그들의 타고난 성화되지 아니한 마음은 그 순결하고 거룩한 곳에 매력을 느끼지 아니하고, 만일 그들이 들어갈 수 있게 된다할지라도 그들은 그곳에서 마음에 맞는 것을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타락한 인간이 하늘에 들어가 순결하고 거룩한 천사들과 교제하기에 적합하기 되기 전에 타고난 마음을 지배하는 성벽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정복되어야 한다. 인간이 죄에 대하여는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받을 때에 그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충만하고 그의 지식은 성화되고 그는 무궁한 기쁨과 지식의 샘에서 마시겠고 생명의 빛이 항상 그와 함께 있으므로 영원한 생애의 빛이 그의 길을 비춘다.—행적 273.
하나님께서는 각 가정, 각 교회, 각 기관에서 하늘의 계획이 수행되고 하늘의 거룩한 질서와 조화가 보급되기를 바라신다. 이 사랑이 교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교양과 예절에서, 또한 그리스도의 피로 산 자들 간의 그리스도인적인 사랑에서 거룩한 원칙의 작용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영적인 개혁은 우리의 모든 가정과, 우리의 기관과, 우리의 교회에서 나타나게 된다. 이 변화가 이루어질 때, 이 기관들은 하나님께서 하늘의 빛을 세상에 나누어 줄 도구가 되고, 거룩한 훈육과 훈련을 통하여 남녀들이 하늘의 교제에 적합해진다. —8증언 1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