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믿음의 유일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곳에는 어떤 믿음도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에서 믿음은 그 말씀에서 말하는 일을 이루도록 그 말씀만을 완전히 의존하는 것이다.
이 모든 진리로부터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이 누구나 믿음으로 구하기 위하여 먼저 그가 구하려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가 구하려는하나님의 말씀이 있으므로
다윗과 같이 완전한 확신을 가지고 오직 온전한 믿음으로 기도할 마음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기도를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는 그가 구하려는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안다.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가 구한 것을 얻은 줄을 안다.
왜냐하면 그의 소망의 유일한 기초는 그것을 이미 말씀하셨고 또 그의 기도의 유일한 기초는 곧 말씀이기 때문이다.

주님은 우리에게 이와같이 기도하라고 말씀하시고
이와 같이 하여 우리의 믿음이 계속 견실하고 강하게 성장하도록 모든 준비를 해 놓으셨다.
많은 사람들이 기도는 하지만 그들이 기도하는 것을 얻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알지 못하므로
그것을 확실하게 주장할 수 있는지를 알지 못한다. 또 그들이 그것을 주장할 수 있는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의 기도가 응답받는지에 관해서 매우 모호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주님께서는 누구든지 불확실하게 행동하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의 말씀을 주셔서 누구나 모든 선행을 하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시고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신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준비해 두신 것들을 구하고 그 분명한 말씀을 기초하여 그것을 얻으려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분명한 뜻을 따라 간구하면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가 기도한 것을 받은 줄로 안다.
이렇게 기도할 때에 모든 기도가 항상 확실하고 생애는 하나님이 직접 주시는 선물로 충만하게 될 것이며
믿음은 확실하고 강할 것이며 날마다 능력이 더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도들이 기도한 것처럼 "주여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라고 기도한다.(눅 17:5)

이것은 좋은 일이다. 그렇지만 이런 기도와 함께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서 온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믿음이 많아짐에 따라 우리 안에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 많아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안에 하나님의 말씀이 풍성해 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서 말하는 일이
이루어지도록 주님에게 기도하고 그 말씀을 완전히 믿으며 그것을 이미 받은 것을 인하여 감사하는 것이다.
그때에 비로소 그 말씀은 우리의 것이 되고 우리 안에서 살아있다.
이와같이 우리는 "주여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라고 기도하는 동시에
우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우리 자신을 건축하여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유 1:20)

이것이 믿음을 행사하는 방법이다. 믿음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위에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행사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곳에는 어떤 믿음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믿음을 행사하는 법을 깨닫는 것, 이것이 복음의 과학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9년 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