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식일 교과

     
    11월 20일(안) 성전으로서의 교회
    선교부
    작성일 : 21-11-15 05:31  조회 : 534회 
    성전으로서의 교회
    일몰 : 5시 19분

    그리스도께서 친히 놓으신 기초 위에 사도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세웠다. 성경은 성전 건축을 흔히 교회를 세우는 표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스가랴는 그리스도를 여호와의 성전을 지을 가지라고 언급한다. 그는 이방인들이 사업을 도울 것이라고 말한다. “먼 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 이사야는 이방인들이 네 성벽을 쌓을 것이라고 선언한다(6:12, 15; 60:10).” - 행적 595.

    성전 건축자


    1. 스가랴서에 따르면, 그날에 누가 오실 것 입니까? 주의 종으로 묘사된 가지에게 주어진 특별한 사명은 무엇입니까?


    슥 3:8, 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이제 들으라. 이는 그들이 기이히 여김을 받는 자들임이라. 보라, 내가 내 종 가지를 낼 것이라. 

    슥 6:12 그에게 일러 말하기를 “만군의 주가 이같이 일러 말하느니라. 그 이름이 가지인 사람을 보라. 그가 자기 자리에서 자라 주의 성전을 건축하리라.


    “그에게 일러 말하기를 “만군의 주가 이같이 일러 말하느니라. 그 이름이 가지인 사람을 보라. 그가 자기 자리에서 자라 주의 성전을 건축하리라. 그가 주의 성전을 건축하고 영광을 지니며 그의 보좌에 앉아 다스릴 것이요 그가 그의 보좌 위에 제사장이 될 것이라. 또 그들 둘 사이에 화평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라. (슥 6:12,13)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당신의 희생과 중보를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교회의 기초와 건축가가 되신다. 사도 바울은 그분을 “모퉁잇 돌”이라고 지적하고,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간다고 말한다. 또한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지어져 가느니라”(엡 2:20-22)고 한다.” - 쟁투 415, 416.


    2. 예언대로, 주께서 그의 제자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무엇을 드러내셨습니까? 지옥의 문이 그것에 대항하여 승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마 16:18, 나도 너에게 말하노니, 너는 베드로라. 그리고 이 반석 위에 내가 나의 교회를 세우리니, 지옥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라는 단어는 “굴러다니는 돌”이라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베드로라는 사람을 교회의 기초를 놓을 바위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 “이 반석”이라는 그분의 표현은 그리스도 교회의 기초이신 그리스도 자신에게 적용하신 말씀이다.”- (영문 시조 1913.10.28.) SDA 성경주석 5권 109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예수께서는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모든 하늘 거민들 앞에서, 또 보이지 아니하는 음부의 군대 앞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산 반석 위에 세우셨다. 그 반석은 예수 자신 곧 우리를 위하여 찢기시고 상함을 받으신 그의 몸을 의미한다. 음부의 권세가 이 터 위에 세워진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 소망 413.


    견고한 기초와 구조물


    3. 실제 건축가가 되는 것 외에, 이 성스러운 영적 성전에서 예수는 어떤 존재입니까? 그를 믿는 자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입니까?


    사 28:16,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시온에 한 돌을 기초로 두었나니, 시험받은 돌이요, 귀한 모퉁잇돌이며, 단단한 기초라. 믿는 자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라.

    벧전 2:6, 그러므로 성경에도 이런 말씀이 있으니 “보라, 내가 택한 귀중한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사람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고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계속해서 말씀하셨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베드로라고 하는 말은 돌, 곧 구르는 돌을 뜻한다. 베드로는 교회의 터가 세워진 반석은 아니었다. 그가 저주하고 맹세하면서 주님을 부인하였을 때에 음부의 권세는 그를 이겼었다.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길 수 없는 분이신 그리스도 위에 세워졌다.

    구주께서 초림하시기 여러 세기 전에 모세는 이스라엘의 구원의 반석을 가리켰었다. 시편 기자는 “내 힘의 반석”에 대하여 노래하였다. 이사야는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고 기록하였다(신 32:4; 시 62:7; 사 28:16). 베드로 자신도 영감을 받아 기록하는 중에 이 예언을 예수께 해당시키고 있다. 그는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벧전 2:3-5)라고 말하였다.” - 소망 412, 413.

     

    4. 이 건물의 주요 부분은 누구입니까? 견고한 구조물로서 성전은 어떻게 자라납니까?


    엡 2:20, 21,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졌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귀중한 모퉁잇돌이 되셨고 21 그분 안에서 건물 전체가 함께 알맞게 맞추어져 주 안에서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가며


    “그리스도는 하나님 안에서 신자들을 함께 묶는 금사슬의 연결 고리이다. 이 큰 시험의 시기에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엡 2:19-21).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연합된 완전체를 이루는데 그분은 당신의 십자가를 끄는 힘의 중심으로 제시하신다. 모든 믿는 자들은 그분 안에서 하나이다.” - 3 기별 21.


    영적 성전의 살아 있는 돌


    5. 누가 주께서 여전히 짓고 계신 영적인 집의 일부분이 될 수 있는 특권을 누리는것입니까? 산 돌들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벧전 2:4, 5, 사람들로부터는 정녕 버림받았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받은 귀중한 산 돌이신 그분께 나아와서 5 너희도 산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지어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영적인 제물들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느니라.


    “만약 모든 돌이 적당한 장소에 있어서 산 돌이신 그분이 빛을 발하게만 한다면 세상에 많은 은혜를 끼칠 수 있는 교회의 현 상태를 보시고 하늘은 참으로 놀라지 않겠는가! 빛을 내지 않는 돌은 가치 없는 돌이다. 우리 교회의 가치는 생명이 없고 광택이 없는 돌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산 돌, 곧 크신 모퉁이 돌이신 의의 태양으로부터 밝은 빛줄기를 받는 돌들로 되어 있다(편지 15, 1892).” - SDA 성경주석 6권 1116.


    6. 우리가 예수님과 예언자들과 함께 그 거룩한 건물의 일부라면, 누가 이 성소와 우리 안에서 살 것입니까? 이것을 경험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됩니까?


    엡 2:22, 또한 그분 안에서 너희도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의 거처로 함께 지어져 가고 있는 것이니라.


    “유대인들의 대성전은 산에서 채석되고 다듬어진 돌로 지어졌다. 그 돌 하나 하나는 모두 다 예루살렘으로 날라오기 전에 깎고, 다듬고, 시험해 보고 난 후에 성전의 제자리에다 갖다 맞추었다. 모든 돌을 그곳으로 다 가져왔을 때 성전은 도끼 소리나 망치 소리 하나 없이 이루어졌다. 이 건물은 하나님의 영적 성전을 나타낸다. 이 영적 성전은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에서 빈부귀천 유무식의 모든 계층에서 모아들인 자재들로 이루어진다. 그것은 망치와 끌로 갖다 맞추는 죽은 자재들이 아니라 진실로 세상에서 채석해 낸 산 재료들이며, 그 성전의 주인이신 크시고 완전하신 건축자께서 지금 갈고 다듬어서 영적 성전 각 곳, 자기 자리에다 갖다 맞추고 계신다. 이 성전이 완성될 때 이 성전의 모든 부분이 완전할 것이요, 그것은 천사와 사람들의 칭송거리가 될 것이니 이는 그 건물의 설계자와 건축자가 하나님이신 까닭이다. 실제로, 이 영광스러운 건물을 지을 사람들은 성도들로 부르심을 받았다.” - 내가 그분을 알려하여 151.



    기둥으로서의 교회


    7. 교인들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삶의 기초로 두고 예언자와 사도들과 함께 모일 때 그 건물은 얼마나 견고해질 것입니까? 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무엇입니까?


    딤전 3:15, 그러나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네가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를 알게 하려는 것이라.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전이니라.


    “재림신자들은 여러 교파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를 배척한 것을 보면서 계속 그 교회들을 “진리의 기둥과 터”가 되는 그리스도교회로 인정할 수 없었다. “바벨론이 무너졌다”고 하는 기별이 선포될 때 이 신자들은 전에 속했던 교회에서 나오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살아, 366.

    “어리석은 처녀로 묘사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기름은 겉으로 드러낼 것이 아니다. 그들은 진리를 깨끗하고 정제되고 신성한 영혼의 성소로 가져와야 한다. 이것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이론이 아니다; 이것은 불확실하고 산발적인 교리가 아니라 살아 있는 진리, 즉 그리스도를 중심에 두는 영원한 관심을 수반하는 신성한 성경의 가르침이다. 하나님은 신성한 진리의 완전한 제도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한 영혼의 구원은 진리의 땅이자 기둥이다.” - 너희가 능력을 받으리니 16.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