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식일 교과

     
    9월 11일(안) 포도원의 비유
    선교부
    작성일 : 21-09-06 14:25  조회 : 641회 
    포도원의 비유
    일몰 : 6시 47분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모든 지역을 점령하도록 되어 있었다. 반면에 참 하나님께 대한 예배와 봉사를 거절한 민족들은 그 땅에서 쫓겨날 것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을 통하여 나타난 그분의 품성을 보고 사람들이 당신께로 인도되도록 하는 것이 그분의 목적이었다. 온 세상이 복음의 초청을 받아야만 했다. 희생 봉사의 교훈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민족들 앞에 높이 들려져야 했고, 그분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이 살게 될 것이었다. 가나안인 라합과 모압인 룻처럼 우상숭배를 버리고 참 하나님을 섬기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과 연합할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의 왕국이 세상을 다 포함할 때까지 그 경계를 확장해 나가야 했다.” - 선지 19.

    기름진 산과 고귀한 포도나무


    1. 주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에 대해 가졌던 역사, 조건, 기대를 묘사하기 위해 어떤 비유를 사용하셨습니까? 그가 포도를 심은 땅은 어떠했습니까? 


    사 5:1, 이제 내가 나의 지극히 사랑하는 자에게 노래하리니, 그의 포도원에 관하여 나의 사랑하는 자의 노래를 부르리라. 나의 지극히 사랑하는 자는 심히 기름진 산에 포도원을 가졌도다.

    시 80:8, 주께서는 이집트에서 포도나무 한 그루를 가져오셔서 이방을 내어쫓으시고 그 포도나무를 심으셨나이다.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야곱은 그 택하신 기업이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 마치 독수리가 그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그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같이 여호와께서 흘로 그들을 인도하셨고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신 32:9-12). 그리하여 그 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지극히 높으신 분의 그늘 아래 거하도록 하시고자 당신께로 인도하셨다. 그들은 광야를 방황하는 동안 모든 위험으로부터 기적적으로 보호를 받아 마침내 은총 받은 민족으로서 약속의 땅에 정착하게 되었다. 비유를 통해 이사야는 이스라엘이 부름을 받은 이야기와 그들이 이 세상에 대해 모든 선한 일에 풍성한 열매를 맺는 여호와의 대표자가 되도록 교육받은 이야기를 감동적인 말로써 다음과 같이 서술하였다.” - 선지 17. 


    2. 주님께서는 그의 포도원에 어떤 종류의 포도 나무를 심으셨습니까? 그분께서는 그것을 보호하고 양육하기 위해 무엇을 하셨습니까?


    렘 2:21, 내가 너를 한 고귀한 포도나무, 즉 온전히 올바른 씨로 심었더니 어찌하여 네가 내게 타국 포도나무인 빗나간 식물이 되었느냐? 

    사 5:2, 그가 울타리를 두르며, 거기서 돌을 주워 내고 최상품 포도나무를 심으며, 그 가운데 망대를 세우고 그 안에 포도즙틀도 만들었도다. 그가 포도가 열리기를 바랐더니 야생 포도가 열렸도다.


    “이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위탁되었다. 그들은 진리와 공의와 순결의 영원한 원칙이 되는 하나님의 율법의 교훈으로 둘러싸여졌다. 이 원칙을 순종하면 그들은 보호를 받을 것이다. 왜냐 하면 율법을 순종함으로 죄악적인 습관의 결과로 오는 파멸로부터 건져냄을 받을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포도원의 망대로서 그 땅 중심지에 당신의 거룩한 성전을 세우셨다. 

    그리스도는 그들의 교육자이셨다. 그 분께서 광야에서 그들과 함께 계셨던 것처럼 약속의 땅에서도 여전히 그들의 교사와 지도자가 되셔야 했다. 성막과 성전에 다 같이 그분의 영광이 속죄소 위에 있는 거룩한 쉐키나 가운데 머물러 있었다. 그 분께서는 백성들을 위하여 당신의 사랑과 인내의 풍성함을 끊임없이 나타내셨다.” - 선지 17, 18.


    수확에 대한 실망


    3. 주인은 포도나무를 심는 일을 무엇으로 설명하였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추수할 때 무엇을 발견하셨습니까? 


    사 5:2, 4, (하단부)그가 포도가 열리기를 바랐더니 야생 포도가 열렸도다. 4 내가 내 포도원에 행했던 것 외에 무엇을 더 했어야 했느냐? 내가 포도 열리기를 바랐는데 야생 포도가 열림은 어쩐 일이냐?


    “그러나 고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 여호와께서 다음과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찜이뇨”,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예루살렘 거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 판단하라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 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내가 그것으로 황무케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질려와 형극이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을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말라 하리라 하셨으니 대 저…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렘 2:21; 호 10:1; 사 5:3-7).” - 선지 19, 20.


    4. 예상되는 열매를 맺지 못한 것 외에도 포도나무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러므로 주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무엇을 요청하셨습니까?


    렘 2:21, (하단부) 어찌하여 네가 내게 타국 포도나무인 빗나간 식물이 되었느냐?

    사 5:3, 오 예루살렘 거민들과 유다 사람들아, 지금 내가 구하노니 나와 내 포도원 사이를 판단하라.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불충성의 결과를 자기 백성에게 보여 주셨다.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기를 거절하므로 생명이신 하나님께로부터 스스로를 끊어 버림으로 그분의 축복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 경고에 유의했을 때는 언제나 풍성한 축복이 유대 민족에게 주어졌을 뿐 아니라, 그들을 통하여 주위에 있는 백성들도 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너무도 자주 그들은 자기들의 역사에서 하나님을 잊어버렸고 그분의 대표자로서의 고상한 특권을 놓쳐 버렸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신 봉사를 드리지 않았으며, 동료 인간들에게 종교적인 지도와 거룩한 모본을 보이지도 않았다. 그들은 관리하도록 맡겨 준 포도원의 수확을 착복하고자 했다. 이방인들까지도 그들의 탐심과 탐욕 때문에 그들을 멸시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방세계가 하나님의 품성과 그분의 나라의 율법을 오해할 소지를 갖게 했다.” – 선지 20, 21.


    특권과 보호가 취소됨


    5. 포도원에서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았고 포도 나무가 이상한 식물로 변했기 때문에 주인은 이 포도나무를 어떻게 처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까?


    사 5:5, 6, 이제 가라. 내가 내 포도원에게 할 일을 너희에게 말하리라. 내가 거기에서 울타리를 걷어 내어 먹히게 할 것이며, 거기에서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하리라. 6 내가 그것을 황폐하게 두리니 가지를 치거나 갈지도 못하게 되어 찔레와 가시를 내리라. 내가 또 구름에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자애로운 아버지의 심정으로 자기 백성에 대하여 참으셨다. 그분께서는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심으로써 그들에게 탄원하셨다. 그 분께서는 끈기 있게 그들의 죄를 보여 주시고 그것을 깨달을 때까지 인내로써 기다리셨다. 선지자들과 사자들을 농부들에게 보내어 당신의 요구를 강력히 주장했으나 그들은 이 총명하고 신령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을 환영하기는커녕 오히려 원수로 취급하였다. 농부들은 그들을 핍박하고 죽였다. 하나님께서는 또 다른 사자들을 파송하셨으나 그들 역시 처음 사람들과같이 취급되었으며, 농부들은 더욱 단호한 증오심만을 보일 뿐이었다. 

    “유수기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총을 거두신 사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이 약속의 땅으로 돌아온 후에 유대 백성들은 조상들의 실수를 반복했으며 스스로 주위에 있는 민족들과의 정치적 갈등 속에 빠져들어 갔다. 만연하는 악을 바로잡고자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들은 초창기의 사자들이 당했던 것과 똑같은 의심과 멸시를 받았다. 그리하여 한 세기가 지나고 다른 세기가 오는 동안 포도원 지기들의 죄악은 더해만 갔다. 

    거룩하신 농부께서 팔레스틴 언덕 위에 심으신 좋은 포도나무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멸시를 받아 마침내 포도원 울타리 밖으로 내어 던짐을 당했다. 그들은 그것을 찢고 발로 밟아 아주 없이 하고자 했다. 그러나 하늘의 농부는 그 포도나무를 옮겨 그들이 볼수 없는 은밀한 곳에 다시 심으셨다. 그는 담벽의 다른 편 곧 그 줄기가 더이상 보이지 않는 곳에 심으셨다. 가지들은 담을 넘어 늘어짐으로 접목을 할 수 있으나 줄기 그 자체는 사람의 힘이 미치지도 못하고 해할 수도 없는 곳에 심겨졌다.” - 선지 21, 22.

     

    6. 열매가 없고 타락한 포도원은 어떤 두 왕국과 백성을 상징하고 있습니까?  


    사 5:7, 만군의 주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집이요, 유다 사람들은 그의 기뻐하시는 초목이라. 그가 공의를 바라셨으나 압제만이 보이며, 의를 바라셨으나 부르짖음만이 보이는도다.


    “만일 르호보암과 그의 경험 없는 모사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이해했더라면 행정부의 단호한 개혁을 바라는 백성들의 요구를 들어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세겜의 회집중에 그들에게 이르러 온 호기에 그들은 원인으로부터 결과를 생각하기에 실패함으로 대다수의 백성에게 끼칠 수 있었던 그들의 감화를 영원히 약화시키고 말았다. 솔로몬의 통치 동안에 행해진 압박을 계속할 뿐 아니라 그보다 더 하겠다고 말한 그들의 결정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에 직접적으로 저촉되었고 백성들에게는 그들의 동기의 진실성을 의심할 충분한 근거를 주었다. 권력을 행사하려는 지각 없고 잔인한 시도에서 왕과 그 택함을 입은 모사들은 지위와 권위에 대한 자만심을 드러내었다.” - 선지 90.


    오직 남은 자만


    7. 이 비유를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하나님께서 택하신 모든 백성들 사이에 오류와 배도가 있었습니까? 아니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었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실한 소수에 대한 어떤 기록이 있습니까? 


    사 1:9,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아주 적은 수의 남은 자라도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는 소돔과 같았을 것이며, 우리는 고모라처럼 되었을 것이라.

    사 6:13, 그러나 그 안에 아직도 십분의 일이 있을 것이요 그것이 돌아와서 먹힐 것이니 잎이 떨어져 줄기가 남아 있는 보리수나무와 상수리나무처럼, 거룩한 씨도 그 줄기가 되리라.” 하셨더라.


    “선지자는 계속하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사 3:12)고 말하였다. 아하스의 치세 동안에는 글자 그대로 그러하였다. 아하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 열왕의 길로 행하여 바알들의 우상을 부어 만들고 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분향하고”(대하 28:2, 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 지나가게 하”(왕하 16:3)였다.

    “이 때는 과연 선민에게 있어서 일대 위기의 때였다. 불과 몇 년만 있으면 이스라엘 나라 열 지파는 이교 열국중에 분산되어야 하였다. 그리고 유다 나라도 역시 전도가 암담하였다. 선의 세력은 신속히 감퇴하고 악의 세력은 증대하고 있었다. 선지자 미가는 사태를 관망하고 다음과 같이 부르짖을 수밖에 없었다. “선인이 세상에서 끊켰고 정직자가 인간에 없도다”, “그들의 가장 선한 자라도 가시 같고 가장 정직한 자라도 찔레 울타리보다 더하도다”(미 7:2, 4). 이사야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사 1:9)고 선언하였다.” - 선지 324. 


    더 연구하려면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위한 당신의 영원한 목적을 천명한 선지자들을 통하여 오늘날 이 땅에 존재하는 하나님의 친회, 곧 그분의 포도원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특별히 중대한 권면과 경고의 기별을 주셨다. 선지자들의 가르침 속에는 잃어버린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들을 구원하실 당신의 계획이 밝히 나타나 있다. 이스라엘의 소명(召命), 그들의 성공과 실패, 그들이 하나님의 은총을 받도록 회복된 일, 포도원 주인을 거역한 일, 충실한 남은 무리들에게 모든 언약을 성취시키도록 위탁되고 그들을 통하여 각 시대를 위한 계획이 이루어진 일, 등이 과거 수세기를 통하여 당신의 교회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자들의 기별의 주제들이다. 그리고 오늘날 당신의 교회 곧 충성된 농부로서 그분의 포도원을 맡은 사람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기별은 옛 선지자를 통하여 주신 다음의 말씀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 선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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