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식일 교과

     
    11월 30일(안) 율법은 사람을 그리스도께 이끔
    선교부
    작성일 : 19-11-25 13:07  조회 : 1,099회 

    11월 30일(안)   율법은 사람을 그리스도께 이끔

    인간의 정신이 갈바리의 십자가에 이끌리게 될 때에 불완전한 안목으로 보면 그 십자가는 수치스러운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과연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실 수 밖에 없었을까? 그것은 죄의 결과 때문이었다. 그러면 죄란 무엇인가?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칠 때에 인간의 눈은 죄의 특성을 밝히 보게 된다. 비록 율법은 깨어진 바 되나 죄를 범한자를 용서할 수는 없다. 율법은 우리들의 몽학 선생이며 형벌을 받도록 정죄한다. 그러면 이에 대한 구제책은 어디에 있는가? 율법은 타락하고 죄지은 인간에게 당신의 의를 나누어주시며 당신의 의로운 품성을 통하여 하늘 아버지를 인간에게 나타내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에게로 우리를 인도한다.” - 1기별, 341.

    1. 주의 법을 가르치는 자들에 대해 시편기자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다른 한편으로, 사람이 율법에 순종함으로 의롭게 될 수 있다 기대할 수 있는가?

     

    94:12 오 주여, 주께서 징계하시며 주의 법으로 가르침을 받는 사람은 복이 있나니.

    2:16; 3:11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하여 되는 줄 알고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하여 의로워지고자 함이라. 이는 율법의 행위로는 아무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음이라. 3:11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율법으로 의롭게 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하였음이니라.

     

    그리스도의 의밖에는 아무것도 우리에게 은혜스러운 언약의 축복 중 단 한 가지도 받을 권리를 주지 못한다. 이 축복을 얻으려고 오랫동안 갈망하고 노력한 자들이 많으나 받지 못함은 그들이 스스로 이 축복을 받기에 합당한 무슨 일을 해보려는 생각을 품은 까닭이었다. 그들은 시선을 자신에게서 돌리고 예수를 모든 것을 충족시키시는 구주로 믿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의 공로가 우리를 구원하리라고 생각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의 소망이시다. “이는 하늘 아래서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인간에게 주신 적이 없음이라”(4:12).” - 부조, 431.

          

     

    법과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약속

    2. 시내산에서 주어진 율법은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이전 약속과 축복의 언약을 무효화시키고 모순되게 만들었는가?

     

    3:1,2; 9:4 그렇다면 유대인의 나은 점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2 모든 면에서 많으니 무엇보다도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들이 맡겨졌음이니라.

    9:4 그들은 이스라엘인들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주심과 하나님을 섬김과 약속들이 있고 

    3:17 이제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확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시킬 수 없으며 그 약속을 무효화할 수 없느니라.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선민들이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하여 온 인류에게 축복하시고자 계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중에서 많은 선지자들을 일으키셨다. 이 선지자들은 당신을 제일 먼저 약속된 메시야로 인정했어야 할 자들에게서 거절과 죽음을 당하실 구속주의 초림을 예언하였다.” - 행적, 374.

      “낙심한 자들을 위한 확실한 치료제가 있다. 그것은 신앙과 기도와 사업이다. 신앙과 활동은 자신감과 만족을 줄 것이며 그것들은 날마다 증가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불안한 예감이나 심한 절망적인 감정에 빠지고 싶은 시험을 당해 본 일이 있는가? 가장 암담한 날, 형세가 가장 험악한 것처럼 보일 때에도 무서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으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필요를 아신다. 그분은 전능하신 분이시다. 그분의 무한하신 사랑과 동정심은 결코 지치지 아니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약속을 성취하는 데 실패하지나 않을까 하고 염려하지 말라. 하나님은 영원한 진리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충실한 종들에게 그들의 필요를 채울 정도의 능력을 내려 주실 것이다.” - 선지, 164, 165.

          

     

    3. 주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기업에 대한 약속은 율법과 인간의 공로에 기초했는가? 아니면, 그분의 은혜의 약속에 기초했는가?

    22:16-18. 말하기를 주가 말하노라. 내가 스스로 맹세하노라. 이는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곧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음이니, 17 복으로 내가 네게 복을 주고, 번성으로 내가 너의 씨를 하늘의 별들처럼, 또 바닷가의 모래처럼 번성케 하리니, 네 씨가 그의 원수들의 문을 차지하리라. 18 네 씨 안에서 땅의 모든 민족들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음성에 복종하였음이라.” 하더라.

    3:18 만일 그 상속이 율법에 의하여 된 것이라면 더 이상 약속에 의하여 된 것이 아니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통하여 주신 것이라.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 주님의 의 외에 다른 아무것도, 은혜의 축복 가운데 있는 단 한 가지도 우리들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없다. 우리들은 오랫동안 이러한 축복들을 얻으려고 바랐으며 노력하여 왔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러한 축복들로 자기 자신의 유익만을 도모하려는 사상을 품고 있으므로 축복들을 받지 못하였다. 우리들은 예수께서 살아계신 구세주이심을 믿음으로 우리들 자신만을 돌보지 말아야 할 것이었다. 따라서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의 은혜와 공로가 우리들을 구원하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우리들은 적나라(赤裸裸)한 허락들을 믿어야 하며 감정을 믿음으로 잘못 받아들여서도 안 된다. 우리들이 하나님을 완전히 신뢰하고 죄를 용서해 주시는 구세주로서 예수님의 공로를 의뢰할 때 우리들은 우리가 소망하는 모든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 복음, 412.

          

     

    4. 아브라함에게 하신 기업의 약속을 이미 이스라엘이 받았는데, 시내산에서 십계명은 왜 주어졌는가? 구체적인 형태로 주어질 때 무엇이 ​​더 잘 이해 될 수 있는가?

     

    3:19(상단) 그러면 어찌하여 율법을 섬기느냐? 그것은 범법함 때문에 더해진 것이니, 약속받은 그 씨가 오실 때까지라.

    5:20; 7:13(하단)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가 많아지게 하려는 것이라. 그러나 죄가 많아진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7:13(하단)다만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해 선한 그것으로 인하여 나에게 사망을 이루었으니 이는 계명에 의한 죄가 심히 죄 많게 되게 하려는 것이라.

     

    죄인이 죄를 깨달으려면 먼저 자기의 품성을 하나님의 위대한 의의 표준에 비추어서 살펴보아야 한다. 그것은 의로운 품성의 완전함을 보여 주는 거울로서 죄인에게 그의 결함을 분별하게 해준다.” - 쟁투, 467.

    율법은 사람으로 죄를 드러낸다.... 율법은 죄의 값은 사망이라고 선언한다. 그리스도의 복음만이 죄의 정죄에 더럽히는 것으로부터 자유케 할 수 있다.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죄를 그리스도의 믿음과 그분의 속죄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회개해야한다.” -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 20.

          

     

    믿음으로 약속을 받음

    5. 모두가 죄 아래 있다면, 사람이 자신의 개인의 공로가 하나님 앞에 의로 제시될 수 있는가? 사람은 어떻게 의와 구속에 대한 약속된 축복을 받을 수 있는가?

     

    3:20-22 이제 중보자는 한 편만의 중보자가 아니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한 분이시니라. 21 그렇다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을 거스르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율법이 생명을 부여할 수 있는 것으로 주어진 것이었다면 진실로 의도 율법에 의하여 되었을 것이라. 22 그러나 성경은 모든 것이 죄 아래 있다고 단정하였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사람들에게 주려는 것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이는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다가 ”(3:23) “모두가 탈선하여 함께 무익하게 되었으며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없도다, 한 사람도 없도다. ”(3:12)라고 선언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저희 심령의 상태에 관하여 속고 있다. 저들은 육신에 속한 마음이 만물보다도 거짓되며 몹시 악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의로 스스로 감싸고 있으며 저들 자신의 인간적인 품성의 표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저들이 거룩한 표준에 이르지 못하고 저들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의 요구들을 감당하지 못하게 될 때에 저들의 절망이 얼마나 처절할 것인가!” - 1 기별, 320, 321.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받는다. 이 말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은 결코 자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혼자서 무엇을 생각해 낼 수 있을만한 능력이 없다. 성령께서 우리의 능력이 되셔서 하나님의 모습을 따라 우리의 품성을 빚고 건설하는 일을 하신다. 우리가 우리의 경험을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큰 실수를 하는 것이다. 우리 혼자 힘으로서는 결코 유혹을 이기고 승리할 수가 없다. 그리스도에 대한 순수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성령이 역사하실 것이다.” - SDA 성경주석 6, 1109.

          

     

    6. 사도는 메시야가 오시기를 기다리는 신자들의 상태를 어떻게 묘사했는가? 주님께서 오신 후 율법은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3:23,24. 그러나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서 감시를 받았으며 나중에 믿음이 계시될 때까지 갇혀 있었느니라. 24 그리하여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우리의 지도교사가 되었으니 이는 우리를 믿음으로 의롭게 하려 함이라.

     

    죄인이 도덕을 투영(投影) 시키는 큰 거울을 바라볼 때 그는 자기 품성의 결함들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흠과 점이 많으며 더럽고 정죄를 받은 자기 자신의 참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는 율법이 어떤 방법으로도 죄를 벗게 할 수도 없고 범죄자를 용서해 줄 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죄인에게는 율법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율법은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해 주는 학교 교사다. 죄인은 죄를 담당하신 구세주를 바라보아야 한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3:24). 이 성경절 가운데 성령께서는 사도를 통하여 특별히 도덕적인 율법에 관하여 말씀하고 계시다. 율법은 우리에게 죄를 드러내며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필요를 느끼게 하고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활용함으로 용서와 화평을 얻기 위하여 주님께 피하게 한다....

    나는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율법에 관하여 질문을 받았다. 어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인가? 나는 의문의 율법과 십계명인 도덕적인 율법, 이 두 가지가 다 몽학 선생의 역할을 한다고 대답하는 바이다.” - 1 기별, 213, 234, 233.

          

     

    희생제도가 폐지됨

    7. 예수님께서 오신 후, 믿음으로 그의 그분의 희생을 받아드리는 모든 자들은 무엇이 될 수 있는가? 예수님의 보혈로 공의가 실현된 이후, 메시야로서 그리스도를 가르키는 희생제사는 어떻게 되었는가?

     

    3:25-29. 믿음이 온 후로 우리는 더 이상 지도교사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26 너희가 다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었으니27 너희 가운데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28 유대인이나 헬라인도 없고 종이나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와 여자도 없으니 이는 너희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이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너희는 아브라함의 씨요, 약속에 따른 상속자들이니라.

     

    그리스도의 죽음에서 모형이 원형과 만나게 되자 희생 제물은 그쳤다. 의식(儀式)에 속한 율법은 폐지되었다.” - 전도, 598.

    그리스도께서는 유대 민족의 전체적인 제도의 기초이셨다. 아벨의 죽음은, 가인이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희생 제물로 예표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받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순종의 학교에서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결과였다. 가인은 이 세상을 위하여 흘려야 할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는 피흘림의 제사를 거부하였다. 이 모든 의식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것이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전체적인 제도의 기초가 되셨다. 그리스도께서 온 유대 민족의 제도의 기초가 되신다는 점을 범죄한 인류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의문의 율법이 몽학 선생처럼 해야 할 사업의 시작이었다.” - 2 기별, 233.

     

    8. 율법의 어떤 기능이 십계명을 계속 지키도록 만드는가?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3:20(하단) 이는 율법을 통해서는 죄의 깨달음이 있음이니라.

    13:9,10 이는 이것, 너는 간음하지 말지니라, 너는 살인하지 말지니라, 너는 도둑질하지 말지니라, 너는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너는 탐내지 말지니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이 말씀으로 모두 요약될 수 있음이니,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라. 10 사랑은 자기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그러나 십자가로 말미암아 십계명은 굳게 새워졌다. 복음은 율법을 폐하거나 율법이 주장하는 것을 한 조목이라도 감하지 않았다. 그것은 여전히 모든 부분에서 성결을 요구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친 음성의 메아리로서 각 사람의 심령에 더 높이 올라오라, 거룩할지어다. 더욱 거룩할지어다 라고 초청하신다.” - 전도, 598.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음이라고 새겨진 깃발을 높이 쳐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순종은 중대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도외시하여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교회 신자들과 신앙이 없는 자들을 일깨워 하늘나라의 율법에 대한 주장을 깨닫고 순종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율법을 존귀하게 하고 영화롭게 해야 합니다.” - 2 기별, 403.

     

    더 연구하려면

     

    율법은 범죄자를 용서할 힘이 없고 범죄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켜 보인다. 그분은 만일 우리가 그분을 대속자와 보증인으로 받아들이면 내가 너의 죄를 가져가서 담당할 것이요, 나는 너에게 나의 의를 입혀 주겠다고 하신다” - SDA 성경주석 6, 1109.

    율법을 범하는 생애 가운데는 안전함이 없고 평안과 정당성이 없다. 인간이 죄를 계속해서 짓고 있으면서 하나님 앞에 무죄한 자로 서기를 바랄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하나님과 화평할 수도 없다. 그는 범죄하는 생애를 그쳐야 하며 충성되고 진실하게 되어야 한다. 죄인이 도덕을 투영(投影) 시키는 큰 거울을 바라볼 때 그는 자기 품성의 결함들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흠과 점이 많으며 더럽고 정죄를 받은 자기 자신의 참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는 율법이 어떤 방법으로도 죄를 벗게 할 수도 없고 범죄자를 용서해 줄 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죄인에게는 율법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율법은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해 주는 학교 교사다. 죄인은 죄를 담당하신 구세주를 바라보아야 한다. 갈바리의 십자가에 달리셔서 모든 세상 사람들의 무거운 죄에 눌려 죽어가는 그리스도께서 죄인에게 나타나 보이실 때에 성령께서는 죄를 회개하는 모든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태도를 보여 주신다. “하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3:16).” - 1 기별, 213.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