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식일 교과

     
    10월 12일(안) 복음과 율법
    선교부
    작성일 : 19-10-09 08:32  조회 : 1,286회 

    제15과

    복음과 율법

    일몰 : 18시 00분

     

    “바울은 항상 하나님의 율법을 높였다. 그는 율법에는 사람들을 불순종의 형벌에
    서 구원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불법을 행한 자들은 저희 죄를 회개
    하고, 저희가 그 분의 율법을 범함으로 공의로운 노여움을 산, 하나님 앞에 스스
    로를 낮추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죄 사함을 받는 유일한 방법인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믿음을 행사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아들’은 그들의 희생제물로서 돌아
    가셨고 그들의 중보자로서 아버지 앞에 서시려고 하늘로 승천하셨다. 그들은 회
    개와 믿음으로 죄의 선고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고,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이제 하나님의 율법에 복종할 수 있게 되었다.” - 행적, 393.

     

    1. 예수님께서 그가 하나님의 사업을 시작한 때부터, 사업에 봉사하는 내내 선포
    하신 좋은 소식은 무엇이었는가?


    마 4:23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들에서 가르치시고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백성 가운데서 온갖 질환과 온갖 질병을 고치시니
    막 1:14,15 이제 요한이 감옥에 갇힌 뒤에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여 15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왕국이 가까이 왔으니 너희는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적인 지식을 갈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의
    떡에 대한 갈망을 불러 일으키시고, 그것을 주시려고 하늘에서 오셨다. 하
    나님의 영감은 예수님의 사명이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고, 주님의 은혜
    의 빛을 선포하는 것이었다고 선언했다.” - 그리스도의 승리, 221.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길을 선택하셨다. 대로와
    소로에 있는 자들이 진리의 복음의 말씀을 들을 수도 있었기에 그분은 여기
    저기, 곳곳을 다니셨다. 예수님께서는 오늘날 당신의 교역자들이 일하기를
    바라는 그런 방법으로 일하셨다. 바닷가와 산기슭과 도성의 길가에서 구약

    성경의 말씀을 설명하시는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분명하고 능력 있게 복음의 기별을 전파하셨다.” - 복음, 54
      “그분은 병자를 치료하시고 문둥병자를 고치셨으며 죽은 자를 살리시고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셨다. 그 분의 말씀은 단순하며 직접적이었다.
    아이도 그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그분께서 일하신
    그대로 우리 또한 그분의 본을 받아 우리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영문
    시조, 1889.7.8.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2. 제자들의 설교 중, 제자들이 항상 복음과 연결 지은 인물은 누구인가?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롬 1:9; 15:29 내가 그분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영으로 섬기는 하나님께서 내 증인이 되시거니와
    내가 기도할 때에 언제나 너희에 관하여 끊임없이 말하며
    15:29내가 너희에게 갈 때에 그리스도의 복음의 복을 충만히 가지고 갈 줄로 확신하노라.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매 큰 은혜가 그들 모
    두에게 임하’(행 4:33)였다. 그들의 수고로, 진리의 말씀을 받고, 저희 마음
    을 평화와 기쁨으로 충만케 한 그 소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
    에 그들의 생애를 헌신한, 택함 받은 사람들이 교회에 더하여졌다.... 주께
    서는 그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으며, 그들이 이곳 저곳을 다닐 때에, 가난한
    자들이 복음을 들었고, 하나님의 은혜의 기적들이 나타났었다....
      “예루살렘이 이러한 나그네들로 붐비는 동안 사도들은 비록 저희가 그렇
    게 행하면 그들의 생명을 끊임없는 위험 가운데 두는 것임을 알면서도, 불
    굴의 용기로 그리스도를 전파하였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들의 노력에 인
    을 치셨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신앙으로 개심하였고....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병자들은 고침을 받았고,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이
    전하는 복음을 들었다.” - 행적, 48, 165, 106.

     


    3. 주님께서는 바울을 그의 제자로 부르실 때, 어떤 책임을 그에게 위탁하셨는가?

     

    갈 1:15, 16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나를 구별하시고 자신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하나님께서
    16자신의 아들을 내 안에 계시하사 내가 그분을 이교도들 가운데 선포하는 것을 기뻐하실 때에
    내가 즉시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였고
    롬 1:1-5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구별되었는데
    2(이 복음은 그분께서 자신의 대언자들을 통하여 거룩한 성경 기록들에 미리 약속하신 것으로)
    3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에 관한 것이라. 그분께서는 육체로는 다윗의 씨에서 나셨고
    4거룩함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하심으로써 하나님의 아들로 권능 있게 밝히 드러나셨느니라.
    5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 믿음에 순종하게 하려고 우리가
    은혜와 사도직을 받았나니


    “... 후에는 데살로니가에서, 고린도에서, 에베소에서 그리고 다른 중요한
    중심지들에서 바울과 그의 동료들은 힘써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
    하였다.” - 행적, 175.
    “바울은 그의 공식적인 안수식을 그의 필생의 사업에 있어, 새롭고 중요
    한 시기를 맞는 그 시작점으로 여겼다. 그의 첫 선교 여행을 떠나기 전이었
    던, 이 예식 때부터, 그는 ‘하나님의 복음으로 (세상에서) 분리 되었다.’ 그
    래서 그는 나중에 바로 이 엄숙한 예식 때를 그의 ‘그리스도 교회’에서의
    사도사업의 시작 이라고 적었다.” - (리뷰 앤 헤럴드, 1911.5.11) SDA성
    경주석 6권, 1067.
    “모든 사람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하여 각자 하나님께 복종해야 할 의
    무가 있다는 교훈을 배워야 한다. 그들이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때에
    그들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엄숙한 사업이, 자신을 예
    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생각하며 자신에게 그리스도의 의[義]의 옷을 입히겠
    다고 침례예식에서 엄숙하게 서약한 모든 영혼들 위에 놓여 있다.” - 오늘
    도 하나님과 함께, 128.

     


    복음이 바로 하나님의 권능임.


    4.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정의 했는가? 주님은 그의 복음에
    무엇을 포함시키셨는가?

     

    롬 1:16,17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그 복음이 믿는 모든 자를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이기 때문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그리스인에게로다.
    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믿음에서 믿음까지 계시되어 있나니 이것은 기록된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눅 24:47 또 회개와 죄들의 사면이 그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민족들 가운데
    선포되어야 하리니


    “‘하나님의 아들’만이 영혼에 빛을 비추는 그 위대한 사업을 할 수 있다.
    그러니 바울이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그
    복음이 믿는 모든 자를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이기 때문이
    라.’(롬1:16)고 외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마음 품성 인격 1, 66.
    “사도는 자신을 유대인에게처럼 ‘헬라인이나 이방인에게 빚진 자’라고 생
    각하였다.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유대인들이 소유한 결정적인 이점
    들을 결코 무시하지 아니하였으니 ‘첫째로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위탁받
    았기 때문이었다.’ 바울은 이렇게 선언한다.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권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그리스
    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믿음에서 믿음까지 계시되어 있나니
    이것은 기록된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바울이 로마인
    에게 보내는 그의 편지에서 그가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선언한 복음은 유
    대인과 이방인에게 동등하게 유효한 바로 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말한 것이
    었다.” - 행적, 380.

     


    5.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포함된 다른 개념들을 나열하라. 그 복음에 의하면,
    오직 누구로부터 칭의(稱義)와 구원을 찾을 수 있는가?


    행 20:24 이 일들 중 어떤 것도 결코 나를 움직이지 못하며 또한 내가 나의 생명도 내게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니 이것은 내가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님께 받은 사역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기쁨으로 끝마치고자 함이라
    엡 1:13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들은 뒤에 그분을 신뢰하였고 너희가 믿은
    뒤에 또한 그분 안에서 약속의 저 거룩하신 영으로 봉인되었느니라.

    행 13:39, 4:12 또 모세의 율법으로는 너희가 의롭게 되지 못하던 모든 일에서도 믿는 모든 자가
    그분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었다는 것이라. 4:12다른 사람 안에는 구원이 없나니 하늘 아래에서
    우리를 구원할 다른 이름을 사람들 가운데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하였더라.


      “인류의 죄와 슬픔에 대한 유일한 구제책은 그리스도시다. 그분의 은혜의
    복음만이 사회를 저주스럽게 만드는 죄악을 제거할 수 있다. 가난한 자들에
    대한 부자의 부정행위나 부자에 대한 가난한 자의 원한 같은 것은 다 그 근
    원이 이기심에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 복종함으로써만 이러한 이기심의 뿌
    리를 뽑아 버릴 수 있다. 그리스도만이 죄에 찌든 이기심 대신에 사랑의 새
    마음을 주실 수 있다. 그리스도의 종들은 하늘로부터 받은 ‘성령’에 힘입어
    복음을 전하고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유익을 위하여 일하신 것처럼 일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인류를 축복하고 향상시키는 일에 있어서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성취할 수 없는 커다란 결과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 실물, 254.

     

     

    6. 따라서, 우리가 온 세상에 전해야할 그 위대한 기별은 무엇인가?


    마 24:14 왕국의 이 복음이 모든 민족들에게 증언되기 위해 온 세상에 선포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막 16:15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창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


    “하나님께서는 죄와 그 결과를 멸하기 위하여 당신의 가장 사랑하는 독생자
    를 주시고, 그 아들과 더불어 협력하는 길을 통하여 우리에게 능력을 주셔서
    이 비참한 광경에 종지부를 찍고자 하신다. ‘왕국의 이 복음이 모든 민족들에
    게 증언되기 위해 온 세상에 선포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14).”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창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막 16:15)
    하신 말씀은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주신 그리스도의 명령이다. 누구나가
    다 말 그대로 목사나 선교사가 되라고 요구하시는 것은 아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다 그 동포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는 일에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자가 되라는 의미인 것이다. 위대하거나 평범하거나, 유식하거나 무식하거
    나, 노소를 물론하고, 이 명령은 모든 사람들에게 내려졌다.” - 교육, 264.

     

     

    복음과 율법의 관계


    7. 예수님께서 한편으로는 복음을 전하시는 동안, 율법에 대해 명확하게 가르치셨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따라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가르침에 있어 율법과 복음
    은 얼마나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가?


    마 5:17 내가 율법이나 대언자들의 글을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나는 폐하러 오지 아니하고
    성취하러 왔노라.
    눅 16:17 또한 율법의 일 획이 없어지는 것보다 하늘과 땅이 사라지는 것이 더 쉬우니라.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을 통해 율법을 헛되게 만드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참으로
    우리가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그러나 십계명의 율법에 대하여 시편 기자는 ‘여호와여 주의 말씀이 영
    원히 하늘에 굳게 섰’(시 119:89)나이다 라고 선언한다. 그리고 그리스도
    께서도 친히 내가 ‘율법…을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고 말씀하시고,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17, 18)고 가능한 한 크게
    강조하여 말씀하셨다. 여기서 그분은 ...이 주장들은 천지가 존속하는 한 계
    속해서 보존되리라는 것을 가르치셨다. 하나님의 율법은 그분의 보좌와 같
    이 변하지 아니한다. 율법의, 모든 시대의 인류에 내려진 이 주장들은 계속
    해서 유지될 것이다.” - 부조, 365.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율법은 분리할 수 없다. 예수님의 자비와
    진리는 같이 만났고, 의와 화평은 서로 입을 맞추었다.” - 1기별, 349.
    “그 영혼을 구원하는,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많은 이들로 인해 나타내
    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어라 그리하면 너희는 구
    원을 받을 것이다. 너희는 오직 믿기만 하면 된다’며, ‘믿어라, 믿어라.’ 울
    부짖는다. 반면에, 참된 믿음은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완전히 믿으므로,
    그 믿음이 하나님의 율법과 완벽한 일치로 이끌 것이다.” - 믿음으로 말미
    암아 살리라, 93.

     

     

    더 연구하려면


    “... 그리스도께서는 죄인을 구원하시면서, 그 죄인을 정죄하는 율법은 폐하
    지 아니하셨다. ... 율법은 우리의 죄를 보여준다.” - 그리스도를 반사함, 55.
    “율법은 사람에게 그의 죄를 보여준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 자체로 정죄
    나 죄의 더러움에서 그를 해방시킬 수 있다.” -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 20.
    “율법의 직분은 구원이 아니라, 정죄이며, 용서가 아니라 죄의 선고 이
    니.... 율법은 그것이 정죄하는 자를 구원하지 못하며, 죽음을 초래하는 이
    를 구할 수 없음이라.....” - 영문시조 1890.11.10.
    “그분(그리스도)은 인류를 죄 속에서가, 아닌 죄로부터 구원하신다.” -
    리뷰 앤 헤럴드, 1910.7.14.
    “그 복음.... 바로 그 복음이.... 우리의 영혼들을 구원한다.” - 6 증언, 51.
    “구원이 우리가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할 주제가 될 것이며 그 깊이는 절
    대 완벽히 탐구되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이 놀라운 주제에 대해 연구함으
    로 그대가 그 연구 내용을 고갈시킬까 겁낼 필요가 없다. 구원의 우물을 깊
    이 들이마셔라. 그대는 그대가 심신의 상쾌함으로 차며, 영생으로 솟는 우물
    의 물이신 예수님께서 그대 안에 계실 수 있도록, 스스로 샘으로 가도록 하
    라....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 주께서 값을 치르고 너희를 사셨
    느니라.’ 그 값은 참 어떠한가! ‘은이나 금같이 썩을 것들로 된 것이 아니
    요,...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인류가 잃은 바 되자, ‘하나
    님의 아들’은 내가 그를 구할 것이요, 내가 그의 보증인이자 대리인이 될 것
    이다 말씀하셨다. 그분은 그의 왕의 의복을 벗으시고, 그의 신성을 인성으로
    덮으셨으며, 인간의 고통과 시험의 그 깊은 곳까지 아시려고 왕의 보좌에서
    내려오셨고, 우리의 타락한 본성을 높이시어 우리가 이긴 자, 하나님의 아들
    들, 영원한 왕국의 상속자들이 됨을 가능케 하셨다.” - 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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